구글 캘린더 바탕화면 바로가기 만들기 2가지 방법 | 위젯 설치

예전에 윈도우 달력 위젯을 사용했던 분이라면 편리성을 아실텐데요. 아쉽게도 이젠 윈도우 달력 위젯은 찾아볼 수 없고 그 대안, 아니 그 이상으로 좋은 구글 캘린더 바탕화면에 두고 활용한다면 일정이나 업무를 정말 쉽고 간편히 관리할 수 있습니다. 매번 번거롭게 구글에서 접속을 하기보단 바탕화면에 바로가기 아이콘을 만들어 쉽게 사용하는 법을 알려드립니다.

구글 캘린더 뭐가 좋은가요?

구글 캘린더의 가장 큰 강점이라하면 거의 전국민이 사용중인 구글 계정을 통해 업무 일정이나 약속 등을 다양한 업무 공유를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. 팀 업무가 아닌 개인 업무나 일정, 약속 등을 관리할 경우에도 빠른 동기화로 인해 다양한 기기(PC, 스마트폰, 타블렛 등)에서 확인할 수 있는 장점 또한 있죠.

그리고 색상 코드화를 통해 업무나 중요도에 따라 시각적으로 구분을 할 수 있습니다.

또한 중요한 미팅이나 업무 등이 있는 경우 알림 설정을 할 수 있어 해당 일정을 놓치지 않게 알려주는 기능도 합니다.

하지만 이렇게 좋은 구글 캘린더도 여전히 단점이 존재하긴 합니다. 바로 흔하고 흔한 ‘위젯’을 지원하지 않는다는 것인데요. 하지만 이런 불편함을 해결해 줄 방법을 아래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.

구글 캘린더 제대로 활용하는 법

구글 캘린더는 일정 관리에는 더할 나위 없는 정말 뛰어난 프로그램이지만 PC에서는 크롬이나 웹 브라우저를 통해 접속해야만 하는 불편함이 있어 잘 사용하지 않게 됩니다.

이럴 땐 2가지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.

  • 구글 캘린더 바탕화면 바로가기 만들기
  • 구글 캘린더 작업 표시줄에 고정 시키기

바탕화면 바로가기 만들기

구글-캘린더-바탕화면-아이콘

우선 크롬 브라우저를 실행한 뒤 오른쪽 상단에 있는 Google 앱 아이콘을 눌러 캘린더를 실행시켜주세요.

구글-캘린더-실행-아이콘-위치

캘린더 접속 후 오른쪽 상단에 있는 점3개 > 도구 더보기(More tools) > 바로가기 만들기 (create shortcut) 순으로 선택해주세요.

구글-캘린더-바로가기-만드는-순서-설명

바로가기 만들기 창이 뜨면 원하는 이름으로 변경 후 ‘만들기’를 누르면 바탕화면에 구글 캘린더 아이콘이 생성됩니다. 참고로 아래 ‘창으로 열기(Open as window)’ 버튼을 체크해야 별도의 창으로 독립 실행이 됩니다.

구글-캘린더-만들기-팝업창

작업표시줄에 고정시키기

구글 캘린더를 작업표시줄에 고정시키면 시각적으로 노출이 되어 보다 쉽고 빠르게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.

작업표시줄에 고정하는 방법은 바탕화면에 만들어 둔 구글 캘린더 아이콘을 작업표시줄로 끌어와서 드랍해주면 아래와 같이 고정할 수 있습니다.

구글-캘린더-표시줄고정-완료한-사진

작업표시줄에 있는 앱들의 경우 윈도우 단축키를 통해 쉽게 불러올 수 있는데 구글 캘린더를 자주 사용하는 분이라면 알아두면 정말 편합니다.

바로 ‘윈도우키+숫자키’ 인데요.

만약 구글 캘린더를 윈도우 작업표시줄 첫번째 위치에 두면 ‘윈도우+1’ 두번째 위치에 두면 ‘윈도우+2’ 이런식으로 쉽게 불러올 수 있습니다.

해당 작업표시줄 단축키는 구글 캘린더 뿐 아니라 다른 프로그램도 순서대로 불러올 수 있으니 알아두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구글 캘린더 자동 실행 시키는 법

PC를 실행시킬 때마다 구글 캘린더가 실행 될 수 있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.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. 앞서 만든 구글 캘린더 아이콘을 시작 프로그램에 등록만 하는 방법으로 아래의 순서대로 진행하면 됩니다.

Windows키 + R 키를 눌러 탐색기 열고, 열기(O) 옆 창에 shell:startup 명령어를 입력 후 ‘확인’을 눌러주세요.

윈도우-실행창-열고-시작프로그램-폴더-찾는-방법

쉘 명령어를 실행하면 결과 탐색기에서 시작프로그램을 등록할 수 있는 폴더가 열리는데요. 이때 우리가 앞서 만들어 둔 구글 캘린더 바탕화면에 있는 아이콘을 해당 폴더로 옮겨주세요.

구글-캘린더를-시작프로그램-폴더로-옮기는-방법

이렇게 하면 PC를 껐다 켤 때마다 구글 캘린더가 실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

구글 캘린더 자주 묻는 질문

질문1: 이벤트를 반복해서 추가할 수 있나요?
답변1: 네, 이벤트를 반복해서 추가하려면 이벤트를 생성 후, ‘반복’ 옵션을 선택하면 되는데요. 매일, 매주, 매월 등 반복 주기와 끝나는 날짜를 설정하고 저장하세요.

질문2: 중요한 이벤트나 일정을 강조할 수 있나요?
답변2: 중요한 이벤트나 날짜, 일정 등을 강조하려면 이벤트 생성 후 색상이나 태그를 통해 할 수 있습니다.

질문3: 국가별 공휴일 지정은 어떻게 하나요?
답변3: 설정에서 나라 휴일을 선택한 후 국가를 선택하면 해당 국가의 공휴일이 자동으로 설정됩니다.

질문4: 다른 사람과 캘린더를 공유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?
답변4: 캘린더를 공유하기 위해선 공유 설정을 통해 할 수 있는데요. 상대방의 이메일 주소를 추가해서 공유가 가능합니다.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📌 함께 읽으면 도움 되는 글

>>유튜브 뮤직 PC 데스크탑 버전 설치 및 이용하는 법 (2023.07.28업데이트)

>>유튜브 프리미엄 가격 | 국가별 정리 | 업데이트 2023년 7월